spinmatrix.com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처음 이 웹사이트를 만들었을 때는 두가지 목적을 가지고 출발하였다. 지난 2년 넘게 배워 온 english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에 대한 많은 것들을 잃지 안고 꾸준히 지켜가고자 하는 것이 그 첫번째 목적이다. 더 많은 것을 배우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이 여전히 많이 남아 있다.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에 대한 열정도 충분하다. 그러나 더이상 학업을 연장해야만 한다는 것에 대한 미련은 없다 (최소한 지금 현재로서는… 그러나 내가 가르치지 못한다는 것에 대해서 항상 부끄럽고 불쾌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배워왔던 것을 그리고 앞으로 내가 더 알게 될 것들을 잃지 않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만족할 것이다. spinmatrix.com은 이 모든 것에 대한 나의 과거와 미래를 지켜줄 무언가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내가 배우고, 발견하고, 느끼는 것들은 이 웹사이트 안에 고스란히 남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석사과정의 최대관심사였던 web-based instruction에 대한 해결책을 spinmatrix.com이 조금이나마 나에게 줄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을 갖고 있다. 분명, 웹은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의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동안 실제 교육현장에서 그것의 활용이 적절하지 못했고, 그 결과 wbi를 실패한 교육의 수단으로 여겨져왔다. 그러나 그것은 분명 traditional way of teaching과는 많은 점에서 다르지만, 여전히 그 기대가 너무 컸고, 뿐만 아니라 그와 상응하는 효과를 기대해왔던 것이 분명하다. 이것은 wbi가 근본적으로 갖고 있는 문제점이다. 다른 수단에는 다른 기대치, 결과, 혹은 다른 효과 등을 예상해야한다. 이것이 wbi를 수행하기 전에 반드시 숙지해야할 것이며, spinmatrix.com이 wbi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p. s. now i remember what i told in the interview of tesol-mall program. in there, i told that i was very interested in CALL and that CALL was something that i wanted to study. but what did i learn about CALL, except that it seemed to be out of fashion? is that so? who knows? i’ll find out if that is so.

Leave a reply